종합검색
임대수익물건
법원별검색
용도별검색
일정별검색
역세권검색
아파트검색
복수지역검색
조회수TOP 50
금일이후신건
태인테마
화제의낙찰물건
전원주택100선
괜찮은땅100선
임대수익50선
태인추천
현장영상물건

 

NPL이란?
NPL이란 무엇인가? NPL은 예전에도 있지 않았나요? NPL과 부동산경매는 어떤 관계?
NPL물건은 얼마나 되나? NPL을 알아야 하는 이유? NPL에 대해 알아듣기 힘든 말(I)?
NPL에 대해 알아듣기 힘든 말(II)? NPL검색방법 NPL은 어떻게 팔고, 언제 살 수 있나?
NPL은 어디서 살 수 있나? NPL로 돈 벌 수 있나? NPL은 개인이 직접 살 수 없다.
입찰과정을 통해 금융권으로부터 채권을 사들인 유동화전문회사는 은행에 그 돈을 납부해야 합니다.

유동화전문회사는 얼마나 돈이 많기에 수 천억 원 단위의 채권을 도매로 사올까요? 정답은 투자자를 모집하는 데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보다는 보험회사, 증권회사, 사모펀드, 국민연금, 우정사업본부, 재향군인회, 대부업계, 분양사업자 등과 같이 요즘은 듣지도 보지도 못한 돈 있는 다양한 투자기관이 여기에 투자를 합니다. 왜냐하면 NPL은 비교적 안정적인 투자처임은 물론 수익률도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유동화전문회사는 투자자를 모집해서 도매로 사 왔으니 팔아야 합니다.

사올 때 들인 원금 이상으로 남는 장사가 되어야 하는데, 도매상이 소매상에게 팔면서 이익을 남기는 이치와 같습니다.

소매상은 주로 신용정보회사 또는 자산관리회사 등이 그 역할을 담당합니다.

우리는 대개 소매상을 통해 근저당채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내가 돈 들여서 사온 채권은 언제 본전 뽑나? 결국 도매에서 소매로... 소매로 넘겨받은 채권은 결국 부동산경매를 통해서 자금을 회수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NPL과 부동산경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NPL투자란 은행의 근저당권을 가급적 싸게 인수해서

① 부동산경매를 통해 원금을 확보하고 고 이율의 연체이자를 받아가는 방법
② 내가 관심을 둔 물건에 대해서 남들보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여 경쟁을 따돌리고 내가 직접 낙찰 받는 방법
③ 낙찰 받은 부동산을 나중에 팔 경우에 양도소득세를 안 내거나 덜 내는 방법

등이 주된 내용입니다.

결론적으로 경매도 잘 알고 NPL도 잘 알면 남들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부동산경매의 파생상품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식(용어)검색
즐겨쓰는검색 즐겨쓰는 검색 보기
나의관심물건 나의관심물건 보기
나의관심신건 나의관심신건 보기
최근 본 물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