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검색
임대수익물건
법원별검색
용도별검색
일정별검색
역세권검색
아파트검색
복수지역검색
조회수TOP 50
금일이후신건
태인테마
화제의낙찰물건
전원주택100선
괜찮은땅100선
임대수익50선
태인추천
현장영상물건

 

NPL이란?
NPL이란 무엇인가? NPL은 예전에도 있지 않았나요? NPL과 부동산경매는 어떤 관계?
NPL물건은 얼마나 되나? NPL을 알아야 하는 이유? NPL에 대해 알아듣기 힘든 말(I)?
NPL에 대해 알아듣기 힘든 말(II)? NPL검색방법 NPL은 어떻게 팔고, 언제 살 수 있나?
NPL은 어디서 살 수 있나? NPL로 돈 벌 수 있나? NPL은 개인이 직접 살 수 없다.
부동산 NPL은 그림과 같은 구조로 해석하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여기서 자산유동화회사인 SPC(Special Purpose Company)는 무늬만 회사인, 말 그대로 페이퍼컴퍼니입니다. 은행에서 돈 주고 사온 물건 다 처분하고 원금상환하면 없어지는 회사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투자자는 여러분들과 같은 경매투자자가 아닙니다. SPC에 돈 빌려주는 투자자입니다. 개인도 있겠지만 수 백억원에서 수 천억원을 빌려줄 수 있는 기관투자자가 대부분입니다. 유암코, 우리F&I, 저축은행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여하간 SPC는 명목상의 회사이므로 일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유동화와 관련한 업무는 자산보유자와 업무위탁계약에 의한 제3자인 업무수탁인에 맡깁니다. 유동화가 진행되는 동안 자산을 관리하는 업무는 자산관리자에게 재 위탁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경매가 진행중인 NPL물건을 어디서 소매로 살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즉 "자산관리자"가 정답입니다.

그런데 이 법에는 자산관리자가 될 수 있는 회사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① 자산보유자
② 신용정보회사
③ 기타 자산관리업무 전문업체


누구로부터 NPL을 사야 하는지 대충은 알겠는데, "①자산보유자는 무슨 말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이 SPC에 물건 팔고 난 이후에도 자신이 자산관리자가 되어 계속 일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산관리회사는 AMC(Asset Management Company)라고 합니다. 현재 NPL 시장에는 연합자산관리(유암코), 우리F&I, 회계법인삼정, 현대스위스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메리츠종금증권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암코나 우리F&I와 같이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은 채권금액이 큰 경우인 경우 직접관리를 하고 있으나 중소규모의 부실채권은 신용정보회사에 수탁관리를 맡기고 있습니다.
지식(용어)검색
즐겨쓰는검색 즐겨쓰는 검색 보기
나의관심물건 나의관심물건 보기
나의관심신건 나의관심신건 보기
최근 본 물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