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2024년 경매 낙찰가 맞추기 전국 경연대회 응모결과 리뷰
출처 : 부동산태인 등록일 : 2025-01-21 조회수 : 450


2024년 경매 낙찰가 맞추기 전국 경연대회 응모결과 리뷰


(출처 : 부동산태인)
안녕하세요. 부동산태인입니다. 오늘은 얼마전 진행하였던 이벤트 행사에 대한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매년 세종사이버대학교 자산관리건축건설학부와 부동산태인이 공동 주최하는 '경매 낙찰가 맞추기 전국 경연대회'를 올해에도 개최하였는데요. 2024년에도 역시 성황리에 마무리하였습니다.

2024년 12월 1일부터 2025년 1월 15일까지 약 한달 반의 기간동안 행사를 진행하였고 작년보다 약 3배 많은 응모자가 참가하여 부동산경매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먼저 경매 낙찰가 맞추기 대회의 응모방법을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전에 공고한 6개의 경매사건에 대하여 응모자는 경매 기본내역와 권리분석을 통해 예상 낙찰가를 입력하게 됩니다. 이때 각 경매사건의 이미지를 클릭하게 되면, 부동산태인의 상세한 경매 정보를 무료로 열람 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태인에서는 경매 기본정보는 물론 감정평가서,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전입세대열람 등 공적장부를 모두 열람 가능합니다. 또한 태인만의 고도화된 권리분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수되는 권리와 인수금액을 판단하실 수 있고, 실제 배당규정에 근거하여 짜여진 예상배당표는 입찰자(응모자)의 정확한 권리분석에 도움을 드립니다.

이 외에도 지역별, 물건별 실거래가 정보, 과거 낙찰건 사례, 30년 이상 수집된 법원경매 빅데이터에 기반한 낙찰통계 데이터는 해당 경매사건의 가치를 판단하고 입찰자(응모자)가 예상낙찰가를 쉽고 빠르게 산정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태인의 경매정보를 통해 입찰가를 판단한 후 예상낙찰가를 입력하고, 응모에 필요한 개인정보 수집동의를 한 다음 [응모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응모는 완료됩니다. 제시된 6개 경매사건의 입찰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매각기일 전까지 사건별로 분석 후 입력하셔도 되며, 한번에 모든 사건을 응모하셔도 됩니다.

이제 응모결과를 토대로 각 사건별 입찰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가능한 많은 분들의 참여와 경험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이벤트 경매사건은 모두 아파트로 하여 지역별, 입찰일자별로 안분하여 고르게 선정하였습니다. 아파트 경매사건은 시세파악이 쉽고 권리분석에 큰 어려움이 없어 경매에 입문하신 초보 투자고객들이나 경매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도 부담없이 응모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출처 : 부동산태인)
>> 1번 물건 응모결과 분석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58평형 최고급 아파트입니다. 지역적으로는 전통적인 부촌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에 양재천과 도곡공원이 있고 숙명여고, 중앙사대부고 등 학군이 매우 좋아 집값이 매우 비싼 지역임에도 꾸준한 수요와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입니다.

감정가는 27억2,300만원입니다. 입찰결과는 감정가의 96%인 약 26억1534만원에 낙찰되었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부동산시장이 하락세인 것과 다르게 수요가 높은 지역인 만큼 감정가대비 높은 낙찰가를 형성하였습니다. 고가 아파트임에도 응찰인원도 11명이나 됩니다.

낙찰가 이벤트 응모자의 평균 입찰금액은 25억1400만원입니다. 아무래도 고가아파트인 만큼 입찰금액 또한 보수적으로 생각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벤트 응모 입찰가 최소차이 금액은 약 127만원 정도입니다. 고가 아파트임에도 낙찰가에 꽤 많이 근접하였습니다.
>> 2번 물건 응모결과 분석
경기도 남양주시의 다산신도시 내에 위치한 신축급 아파트입니다. 전용면적 84㎡ 이하의 국민평형으로 11개동 1,282세대의 꽤 많은 세대수를 보유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2020년 1월에 사용승인되어 약 5년된 아파트이나 요즘 인기있는 스타일의 단지배치와 고급스러운 조경시설, 넉넉한 주차공간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감정가는 7억4,700만원입니다. 입찰결과는 감정가를 살짝 넘긴 7억5112만원에 낙찰되었습니다. 응찰인원도 19명이나 몰렸습니다. 다산신도시의 인기를 실감되는 순간입니다.

낙찰가 이벤트 응모자의 평균 입찰금액은 6억5400만원으로 감정가대비 87.6%입니다. 응찰자가 19명이나 되는 인기 지역의 인기 아파트단지이지만, 현 부동산시장이 좋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여 1번 물건과 비슷하게 보수적으로 보신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 3번 물건 응모결과 분석
세종시 고운동에 위치한 전용면적 84㎡ 이하의 국민평형 아파트입니다. 세종시는 정부세종청사를 중심으로 공무원 중심의 계획도시로 설계된 지역입니다. 많은 정부기관과 공기업이 세종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감정가는 4억4800만원입니다. 입찰결과는 감정가의 74.8% 3억3506만원에 낙찰되었습니다. 본 경매사건은 세종시에서도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다는 핸디캡이 있어 위치적으로는 불리한 면이 있고, 최근 경기가 좋지 않고 대출규제 등의 영향으로 최종 낙찰금액은 세종시 평균낙찰가보다 낮은 금액이 되었습니다.

낙찰가 이벤트 응모자의 평균 입찰금액은 최종 낙찰금액보다 높은 3억6,800만원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아마도 세종시의 탄탄한 인구 특수성을 보고 높은 낙찰가를 예상하신 것으로 보이나, 실제 단지의 불리한 위치를 꼼꼼히 보셨다면 조금 더 근접한 입찰가를 쓰지 않으셨을까 생각이 듭니다.

(출처 : 부동산태인)
>> 4번 물건 응모결과 분석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에 위치한 66평형 아파트입니다. 사용승인은 2012년으로 약 13년 정도 된 아파트입니다. 연식에 비해 아파트는 깔끔하게 관리되어 있고 대형평형의 아파트인 만큼 수요가 많지는 않습니다. 아파트 단지 자체는 바다를 끼고 있는 오션뷰를 기대할 수 있으나 해당 경매사건은 오션뷰가 있는 위치는 아닙니다.

감정가는 8억6,700만원입니다. 시세는 8억5천에서 9억7천대로 형성되어 있으나 24년 12월 마지막 실거래가가 8억에 신고되어 있는 만큼 향후 시세는 보수적으로 판단하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본 물건의 경우 7억7,800만원에 낙찰되었으나 응찰인원은 단독입찰로 1명입니다. 부동산시장 상황이 안좋다보니 대형 평형의 아파트는 아무래도 관심도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낙찰가 이벤트 응모자의 평균 입찰금액은 감정가의 86.3%인 7억4,800만원입니다. 실제 낙찰금액보다 낮게 형성된 것으로 현재의 부동산 상황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이벤트 응모 입찰가 최소차이 금액은 14만9천원입니다. 8억대 아파트에서 10만원대의 차이는 간발의 차이라고 보여집니다.
>> 5번 물건 응모결과 분석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전용면적 84㎡ 이하의 국민평형 아파트입니다. 사용승인은 2009년으로 약 15년 정도 된 아파트입니다.

감정가는 3억5,500만원입니다. 시세는 3억에서 3억5천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낙찰금액은 감정가에서 살짝 낮은 금액은 3억5,141만원이고, 응찰인원은 15명입니다. 시세에 근접한 금액으로 낙찰된 것은 조금 의아한 부분입니다. 응찰인원도 적지 않았던 만큼 예상보다 높은 금액으로 낙찰된 경우, 현장조사를 통해서 해당 물건만의 특장점이나 호재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낙찰가 이벤트 응모자의 평균 입찰금액은 감정가의 82.9%인 2억9,400만원입니다. 현장조사 없이 입찰가를 판단하는 응모자의 경우 평균 낙찰통계를 토대로 입찰가를 산정하기 마련입니다. 경매입찰시 정확한 권리분석과 함께 꼼꼼한 현장조사도 필수적인 요소라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이벤트 응모 입찰가 최소차이 금액 또한 9만원입니다. 인기지역의 인기물건이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 6번 물건 응모결과 분석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에 위치한 전용면적 84㎡ 이하의 국민평형 아파트입니다. 사용승인은 1996년으로 28년이 넘은 구축아파트입니다. 단지규모는 15개동 1,606세대로 서울에서 적지 않는 규모입니다. 인근에 강변테크노마트와 2호선 강변역이 있으며 한강이 가까운 위치로 인해 매물 수요가 탄탄한 아파트로 우량물건입니다.

감정가는 14억1천만원입니다. 시세는 13억8천만원에서 15억3천만원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실거래금액도 14억3,500만원입니다. 낙찰금액은 감정가를 살짝 넘긴 14억1,500만원입니다. 응찰인원도 34명이나 됩니다. 서울의 한강라인에 위치한 인기지역의 인기매물임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낙찰가 이벤트 응모자의 평균 입찰금액은 감정가의 91.9%인 12억9,600만원입니다. 인기지역의 우량물건은 예상을 뛰어넘는 금액으로 낙찰되기도 합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 낙찰금액도 높아지는 것이 법원경매의 특징입니다. 낙찰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높은 금액의 응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예산을 뛰어넘는 입찰가로 판단된다면 과감히 다른 물건으로 눈을 돌리는 것도 현명한 경매 입찰전략입니다.

(출처 : 부동산태인)
마지막으로 가장 근접한 낙찰금액을 응모하신 대상 수상자분을 소개하겠습니다.

대상은 실제 낙찰금액과 무려 9만원의 근소한 차이를 응모하신 분께 돌아갔습니다. 수상하신 분께는 상금 200만원과 부동산태인 전국 1년 이용권을 상품으로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대상 수상자분은 OOOO경매학원의 수강생이십니다. 평소 경매에 관심이 많으셨고 경매강의도 수강하실 정도로 경매에 열성적인 분이시기 때문에 지금의 수상을 받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 외에도 100만원 이하 차이로 낙찰가를 예상하신 분도 꽤 많았습니다. 비록 상금이 있는 수상은 아니지만 아깝게 수상을 놓치신 고객분을 위해서 '아차상'을 추가로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부동산태인과 함께 성공적인 경매투자와 재테크를 이루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경매 낙찰가 맞추기' 응모결과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지역마다 물건별로 저마다 특징을 가지고 낙찰금액이 형성되는 것을 보면서, 역시 경매는 꾸준히 공부하고 발품파는 만큼의 결과가 얻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2025년은 부동산시장 전망이 불확실성으로 인해 쉽지 않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위기속에 기회를 찾는다는 말처럼 모두가 어렵다고 손 놓고 있을 때 오히려 포기하지 않고 옥석을 가려내는 마음으로 미래가치 있는 우량물건을 경매로 저렴하게 낙찰받아서 곧 오게될 부동산 상승기를 준비하는 분도 계십니다.

과거에서도 그랬듯이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며 부동산태인도 성공투자의 파트너로서 더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응모에 참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부동산태인 개발사업부 -